사용자를 획득한 것과 트래픽을 획득한 것에는 차이가 있습니다.
사용자 획득 보고서는 서비스에 처음 방문한 고객을 어떤 채널에서 얻었는가?를 알기 위함이고
트래픽 획득 보고서는 어떤 채널에서 참여 세션을 만들어냈는가?를 알기 위함입니다.
좀 더 나아가 재 방문자와 신규 방문자의 행동을 비교하고 싶다면 맞춤 보고서에서 세그먼트를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.
e.g. 신규 사용자: 신규 사용자/재사용자이(가) new와(과) 일치
e.g. 재 방문 사용자: 신규 사용자/재사용자이(가) returning와(과) 일치
채널 별로 참여 세션수가 얼마인지 비교하고 이를 통해 참여율(참여 세션수/세션수)과 이탈률을 계산합니다.
특히 광고를 집행했을 때 일부 매체가 유입/전환이 저조하다면 고성과 매체에 예산을 몰아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.
참고로 기본으로 생성된 사용자 획득 동질 집단은 처음 방문한 고객을 만들어낸 채널을 동질 집단으로 분류하여
거래나 LTV를 만들어냈는지 비교할 수 있습니다.(참고로 기본 보고서는 탐색(분석)으로 보내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습니다.)
참고: 기본 채널 설명
채널 | 설명 |
제휴(Affiliates) | 계열사는 사용자가 계열사 사이트의 링크를 통해 사이트/앱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. |
오디오(Audio) | 오디오는 사용자가 오디오 플랫폼(예: 팟캐스트 플랫폼)의 광고를 통해 사이트/앱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. |
교차 네트워크(Cross-network) | 교차 네트워크는 사용자가 다양한 네트워크(예: 검색 및 디스플레이)에 표시되는 광고를 통해 사이트/앱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. |
직접(Direct) | 직접은 사용자가 저장된 링크를 통해서나 URL을 입력하여 사이트/앱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. |
디스플레이(Display) | 디스플레이는 사용자가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의 광고를 포함한 디스플레이 광고를 통해 사이트/앱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. |
이메일(Email) | 이메일은 사용자가 이메일의 링크를 통해 사이트 또는 앱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. |
모바일 푸시 알림(Mobile Push Notifications) | 모바일 푸시 알림은 사용자가 앱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지 않을 때 휴대기기 메시지의 링크를 통해 사이트/앱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. |
자연 검색(Organic Search) | 자연 검색은 사용자가 자연 검색결과의 광고가 아닌 링크를 통해 사이트/앱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. |
자연 쇼핑(Organic Shopping) | 자연 쇼핑은 사용자가 아마존 또는 ebay와 같은 쇼핑 사이트의 광고가 아닌 링크를 통해 사이트/앱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. |
자연 소셜(Organic Social) | 자연 소셜은 사용자가 Facebook 또는 트위터와 같은 소셜 사이트의 광고가 아닌 링크를 통해 사이트/앱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. |
자연 동영상(Organic Video) | 자연 동영상은 사용자가 YouTube, TikTok 또는 Vimeo와 같은 동영상 사이트의 광고가 아닌 링크를 통해 사이트/앱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. |
기타 유료(Paid Other) | '기타 유료'는 사용자가 검색, 소셜, 쇼핑 또는 동영상으로 식별된 광고를 통해서가 아니라 광고를 통해 사이트/앱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. |
유료 검색(Paid Search) | 유료 검색은 사용자가 Bing, Baidu, Google과 같은 검색엔진 사이트의 광고를 통해 사이트/앱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. |
유료 쇼핑(Paid Shopping) | 유료 쇼핑은 사용자가 아마존 또는 ebay와 같은 쇼핑 사이트 또는 개별 소매업체 사이트의 유료 광고를 통해 사이트/앱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. |
유료 소셜(Paid Social) | 유료 소셜은 사용자가 Facebook 및 트위터와 같은 소셜 사이트의 광고를 통해 사이트/앱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. |
유료 동영상(Paid Video) | 유료 동영상은 사용자가 TikTok, Vimeo, YouTube와 같은 동영상 사이트의 광고를 통해 사이트/앱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. |
추천(Referral) | 추천은 사용자가 다른 사이트/앱(예: 블로그, 뉴스 사이트)의 광고가 아닌 링크를 통해 사이트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. |
SMS(SMS) | SMS는 사용자가 문자 메시지의 링크를 통해 사이트/앱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. |
참고 링크
https://support.google.com/analytics/answer/9756891?hl=ko
[GA4] 기본 채널 그룹 - 애널리틱스 고객센터
도움이 되었나요?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? 예아니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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